제천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기소개작성법-6]자기소개서의 일반적인 작성 원칙 및 유의사항
작성자 이현주 등록일 11.06.27 조회수 216
 

자기소개서는 전체 비중을 10으로 봤을 때, 성장 과정에 성격의 장단점에 각 1을, 학교생활과 입사 후 포부에 각 2를, 지원 동기에 4의 비중을 두어 작성한다. 지원 동기가 가장 중요한 만큼 왜 이 회사에 들어가려고 하는지, 왜 이 직종을 택했는지를 논리정연하게 적고, 이를 위해 학창 시절에 기울인 노력과 입사 후의 포부까지 서술한다. 지망하는 회사가 어떤 사원을 선호하는지 선배나 기업 자료 등을 통해 미리 파악한 뒤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좋다.

1. 가정환경과 성장 과정을 언급하라

  자신이 어릴 때부터 성장해온 과정을 연대기적으로 기술한다. 특히 가족이나 가풍은 반드시 언급한다. 학창 시절에 겪은 경험 중 특별히 언급하고 싶은 것은 에피소드를 섞어가며 생생하게 작성한다. 인사 담당자가 가장 궁금하게 여기는 것은 아무래도 최근 모습이므로 전공을 선택한 동기, 동아리 활동, 학업성적, 교우관계 등을 많이 기술한다.

 

2.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드러내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나 특기사항은 구체적으로 언급하라. 특히 외국어 능력이 뛰어나거나 리더심이 강하거나 업무 수행 과정에 도움될 수 있는 특기사항은 자신의 체험과 함께 자세히 기술한다. 하지만 지나친 자화자찬은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그리고 한두 가지 단점도 밝히면서 개설하려는 의지를 소개하는 것도 좋다.

 3.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라

  이때 막연한 일반론을 펴는 것보다 회사와 직, 간접으로 연관되는 내용들을 함께 언급하는 것이 좋다. 즉 회사의 업종이나 특성 등에 자신의 전공 또는 희망을 연관시켜 지원 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준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신문이나 해당 기업의 사보, 인터넷 등을 통해 미리 해당 기업에 대해 연구해두는 것이 좋다.

 4. 장래 희망과 포부를 말하라

  장래 희망 내지 포부를 언급할 때는 ‘열심히’, ‘최선을 다해’라는 식으로 막연하게 표현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일단 그 회사에 입사했다고 가정하여 목표 성취와 자기계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가지고 일에 임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다.

 5. 긍정적으로 서술하라

  과다한수서법, 지나치게 추성적인 표현, 부정적인 인생관이나 사회관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자신에게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밝고 긍정적인 인생관으로 패기 있게 앞날에 대한 소신을 피력하도록 하라.

 6. 상세하면서도 간단 명료하게 써라

  자기소개서는 너무 장황하게 늘어놓아서는 안 된다. 즉 문장은 간단명료하고 어휘는 구체적이고 현실성 있는 것을 사용해야 설득력이 있다. 분량은 따로 정해주는 경우는 그것에 따르도록 하고 대개 200자 원고지 6매 분량이 가장 적당하다.

 7. 진솔하게 작성하라

  자기소개서는 과장하거나 거짓으로 작성해서는 안 된다. 가정 형편이 어려웠다는 사실을 부끄럽게 생각하여 속이거나 감출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것을 극복하고 일어선 자신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쪽이 좋다. 반대로 잘 보이기 위해 없었던 일을 허위나 과장으로 꾸며대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8. 개성있는 문장으로 시작하라

  ‘나는......’, ’저는......‘ 따위의 평범한 어투로 시작하는 문장은 가급적 지양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자기소개서는 개성이 없다는 느낌을 준다. 자기소개서는 자신만의 개성으로 작성해야 한다. 아울러 적절한 제목을 따로 붙이는 것도 좋다.

9. 시간적 여유를 갖고 깨끗하게 작성하라

  자기소개서는 충분한 시간을 두어 초고를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다시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띄어쓰기와 맞춤법에 주의하는 것도 잊지 말자. 가능하면 한자를 적절히 섞어 쓰는 것도 좋다. 그러나 시험관도 모를 난해한 한자는 피해야 한다. 오자와 탈자가 없도록 유의하고 고사성어는 적절하게 인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는 결국 입사하기 위한 자기 PR이므로 지나치게 겸손하고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

이전글 [이력서-4] 이력서 사진, 서류전형 합격의 열쇠
다음글 15초를 잡는 비결